국내 석재 유통 산업 '표준화·디지털화·전국 배송'으로 빠르게 전환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스타트업 스케일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이하 뉴패러다임
, 공동대표 배상승·박제현
)가 수입석재 유통 커머스 스타트업 ‘봄찬’
(대표 박지흠
)에 프리
A 투자를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
2024년 설립된 봄찬은 전국 단위 석재 배송 서비스와 데이터 기반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 낙후된 석재 유통 산업을 디지털화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 자사 석재 유통 플랫폼 ‘봄찬’을 통해 건축
, 조경
, 인테리어
, 토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석재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 석재 커머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기존 석재 시장은 고령화된 인력 구조와 지역 파편화
, 가격 비투명성 등으로 인해 혁신이 더뎠지만
, 봄찬은
'표준화·디지털화·전국 배송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산업 구조 전반을 빠르게 전환시키고 있다
.
전체 석재 산업은 약
2조
1,876억 원 규모이며
, 이 중 수입 석재 시장은 약
1조
5,750억 원으로 전체의
72%를 차지한다
. 특히 친환경 자재 사용 의무화 등의 정책 변화로 인해 석재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현재 봄찬은
B2C 중심의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기반으로
, 고객 맞춤형 석재 제품과 온라인 표준 단가 시스템을 도입해 석재 유통 온라인 점유율
1위에 올랐다
. 2024년 기준 연매출은
11억 원
, 영업이익률은
28%에 달하며
, 고객 누적 평점
4.9점을 기록하고 있다
.
또한 올해 상반기에는
1,000평 규모의 신규 물류센터로 확장 이전했으며 이를 통해
B2B 대형 거래처 대응과 전국 단위 유통망 고도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
박제현 뉴패러다임 공동대표는 “봄찬은 시스템 기반의 운영 효율성과 고객 중심의 커머스를 접목해
, 정체되어 있던 국내 석재 유통 산업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며
, “산업 디지털 전환과
ESG 관점에서도 우수한 임팩트를 낼 수 있는 팀이라 판단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봄찬은 물류 인프라 확장
, 자체 배송 시험 운영
, 영업 및 개발 인력 채용
, 해외 제휴 공장 설비 투자 등 핵심 운영 역량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
박지흠 봄찬 대표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인프라 고도화와 운영 시스템 최적화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 “동남아 제휴 공장과의 협업을 통해 맞춤형 석재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 석재 유통의 기준이 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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