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은 계절별 열차 운행 장애를 예방하고 조치를 강화하는 ‘계절별 장애 예고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에스알
[비욘드포스트 신용승 기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계절별 열차 운행 장애를 예방하고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계절별 장애 예고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계절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해 장애를 예방하고, 주요 장애사례별 조치방법을 전파해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설비장애뿐만 아니라 인적오류까지 예방해 열차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에스알은 최근 5년간 여름철에 발생한 10건의 주요 장애 사례를 분석해 원인과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이 중 무더위가 이어지는 여름철 열차 내 냉방불량에 집중 대비하여 현장 맞춤형 특별교육 및 안전점검에 나서고 있다.
승무분야에는 열차 내 냉방불량 발생 시 객차별 냉방 동작 상황에 따른 대응 요령을 구분해 전파하고, 운전 및 차량분야에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해 작업규정 준수 등을 강조했다. 이 외에도 이상기후에 대비한 선로 점검 및 배수로 등의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철도안전은 미세한 변화를 인지하여 적절한 예방조치를 하는 것이 사고를 막는 큰 힘이 된다”며 “축적된 장애조치 사례를 함께 학습하고 실천해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S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신용승 기자 credit_v@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