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부설연구소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 중심으로 인비트로 기반 제품 효능 평가 체계 구축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
(대표이사 김병훈
)은 최근 기업 내 자체 효능 평가 기관의 연구개발
(R&D) 인력과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면서
, 비임상 평가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
에이피알에 따르면
, 이번 연구 인력 및 인프라 확충은 자사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의 효능과 안전성을 보다 높은 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한 독자적 연구 기반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
그간 에이피알은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 등 자사 제품의 효능은 물론
, 두 제품을 병용했을 때의 복합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자 꾸준히 노력해 왔다
. 지난
2020년
11월에는 기업부설연구소인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을 설립해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 등 인체 적용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효능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 특히 연구 신뢰도 제고를 위해 공신력 있는 저널에 논문을 지속 투고하고
, 피부과학 및 향장학 관련 최신 기술과 학술정보도 함께 축적 중이다
.
이번에 확장된 효력시험 인프라는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해당 연구소에는 비임상 효력 평가 항목이 새롭게 도입돼 ‘인비트로
(in vitro)’ 실험 체계도 마련됐다
. 인비트로는 기존 사람을 대상으로 수행하던 인체적용시험과는 다르게
, 세포 수준에서 유전자 및 단백질 발현량 변화 등을 관찰하는 생체외 실험 방식으로
, 제품의 효능은 물론 안전성까지 평가할 수 있는 방식이다
.
특히
2017년부터 국내에서 동물실험을 거친 화장품의 유통 판매가 금지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 에이피알은 인비트로 환경 내에서도 주름
, 보습
, 장벽 강화
, 미백
, 항염
, 항산화
, 피부 흡수도 등 제품 유형별 세분화된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며
,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을 더욱 면밀히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
에이피알은 홈 뷰티 디바이스 영역에서도
R&D 역량 확대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 에이피알이 보유한 뷰티 디바이스 전문 연구센터인 ‘에이디씨
(ADC)’는 의료공학 및 전자공학 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 2025년 상반기 기준으로
30여 명의 연구전담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 이들은 뷰티 디바이스 연구개발과 제품의 안전성 입증을 전담하고 있으며
, 196건에 달하는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빠르게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다
.
향후 에이피알은 내재화된 ‘뷰티
R&D 밸류체인’ 바탕으로
, 뷰티 업계 내에서의 차별화 지점을 더욱 확고히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과 ‘에이디씨’의 연구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 생산 자회사 ‘에이피알팩토리’의 생산 역량
, 본사의 안전 인증 절차를 결합해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효능과 안전성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에이피알 관계자는 “회사의
R&D 역량 강화는 제품과 기업의 신뢰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며 “향후에도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바탕으로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지속하고
, 꾸준한 투자로 자체
R&D 밸류체인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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