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대학·교육

학교법인 이화학당, 장애인표준사업장 ‘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인 100명 고용

이봉진 기자 | 입력 : 2025-08-22 07:31

설립 2년 6개월 만의 성과, ‘통합사회’ 지향하는 장애인 고용 확대 새로운 모델 제시

사진1.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사진1.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학교법인 이화학당(이사장 장명수)이 설립한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이수매니지먼트(주)가 2025년 8월 1일(금) 기준으로 발달장애인 사원 100명 고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23년 18명으로 고용을 시작한 지 불과 2년 6개월 만에 거둔 성과이다.

이화학당은 이화여대와 부속병원 등 부속기관의 장애인 고용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지난 2022년 이수매니지먼트(주)를 설립했다.
2023년 제과팀과 의료원팀에 18명의 장애사원이 근무를 시작으로 같은 해 8월 이화상점팀이 신설, 교내 편의점에도 장애사원이 배치되었다. 이후 카페팀과 메신저팀을 운영했고 의료원에서도 업무를 확대해, 마침내 발달장애인 100명 고용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사진2.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사진2.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대부분의 발달장애인은 단기 계약직이나 기간제 일자리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 장기간 직업생활을 이어가기 어렵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르면 상시근로자 100인 이상 사업체는 근로자의 3.1% 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해야 하지만, 많은 기업이 법적 의무를 이행하기보다 부담금을 납부하는 선택을 하고 있어 발달장애인은 여전히 취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화학당은 장애인표준사업장 이수매니지먼트(주)를 통해 장애인 고용 확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장애사원과 함께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이수매니지먼트(주)의 다양한 노력의 성과로 정규직 고용을 원칙으로 삼아 발달장애인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한다.

또한 이 회사는 지원서 접수–면접–직무훈련–수습평가를 거쳐 정규직 전환을 원칙으로 하며, 이를 통해 장애사원들은 안정적인 직업생활과 높은 근속률을 유지하고 있다.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과 장애사원이 함께 생활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특히 이화여대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는 처음에는 낯설어하던 구성원들이 장애사원과 함께 일하는 데 점차 익숙해지면서, 장애사원이 일할 수 있는 업무를 찾아 고용을 늘려가는 문화가 만들어졌다.

더불어 종합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 지원도 자랑할 만한 부분이다. 특수교육,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함께 하는 동아리 프로그램은 장애사원과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도 만족도가 높다.
사진3.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사진3.이수매니지먼트 발달장애 사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이화여대)
이수매니지먼트(주)는 이화공동체 안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통합사회’를 지향한다. 특히 고용률이 23%에 불과한 여성 장애인들에게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1886년 남성문화에 억눌려있던 조선 여성들에게 처음 교육의 기회를 열었던 이화학당의 창립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장명수 이사장은 “이화학당이 이수매니지먼트를 설립한 후 교직원과 학생 등 모든 구성원들은 장애인들을 이화가족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을 기뻐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장애인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게 된 것을 감사하고 있다. 현재 사원의 41%가 여성이다”라고 말했다.

이화학당은 오는 8월 26일(화) 이화여대 ECC 이삼봉홀에서 이수매니지먼트(주) 장애사원과 가족 300여 명이 참여하는 ‘100명 발달장애인 고용 잔치’를 열고, 성과와 경험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bjle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학·교육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