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카드, 3위 KB국민카드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9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카드, 2위 현대카드, 3위 KB국민카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3일부터 9월 3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7,386,5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7,126 미디어지수 962,320 소통지수 995,871 커뮤니티지수 444,348 사회공헌지수 351,309 CEO지수 291,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62,68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59,280과 비교해보면 32.89% 상승했다.
2위,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3,439 미디어지수 873,936 소통지수 956,182 커뮤니티지수 870,155 사회공헌지수 106,793 CEO지수 317,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7,86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202과와 비교해보면 15.06% 상승했다.
3위,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3,851 미디어지수 991,542 소통지수 656,055 커뮤니티지수 226,759 사회공헌지수 310,517 CEO지수 158,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7,13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50,221과 비교해보면 29.3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 대표 박창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912,100개와 비교하면 30.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84% 상승, 브랜드이슈 32.57% 상승, 브랜드소통 46.07% 상승, 브랜드확산 15.97% 상승, 브랜드공헌 1.43% 상승, CEO평가 0.5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