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생활경제

신협연구소, 2025 신협발전세미나 개최

이순곤 기자 | 입력 : 2025-10-20 08:48

자산 포트폴리오·AI 경영전략 등 미래 금융 방향 제시

 개최된 신협 발전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개최된 신협 발전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신협연구소는 지난 17일, 대전 신협중앙회관 대강당에서 신협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협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명하다(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Credit Unions)’를 주제로 2025년 『신협발전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신협의 성장 요인과 자산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신협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하고, 적정 자산 규모와 포트폴리오 운영 전략, AI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신협의 지속가능한 경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동국대학교 현정환 교수가 ‘신협 특성에 맞는 자산 포트폴리오 제시’를 주제로 신협의 자산 구성 현황을 분석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안했다.

이어 경성대학교 김성태 교수는 ‘신협의 성장요인과 적정 자산 규모’를 주제로, 신협의 성장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정 자산 규모를 제시했다.

세 번째 발표자인 경상국립대학교 윤상필 교수는 ‘로컬창업 활성화를 통한 신협의 성장전략’을 발표하며, 지역 소멸 시대에 로컬창업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생태계를 어떻게 회복하고 신협이 상생할 수 있을지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세명대학교 나형종 교수는 ‘신협의 AI 활용 방안’을 주제로 신협을 위한 네 가지 AI 예측 모형을 소개하고 향후 과제와 적용 방향을 설명했다.

윤성근 신협중앙회 기획이사는 “이번 『신협발전세미나』는 신협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 경영 전략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고령화, 저성장, 지역 소멸 등 대외 환경 변화 속에서 중앙회와 조합이 함께 지혜를 모아 조합원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생활경제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