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웅진프리드라이프, 3위 대명아임레디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2월 상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교원라이프, 2위 웅진프리드라이프, 3위 대명아임레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개 상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의 상조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867,4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2021년 상조업계 선수금 규모는 2018년부터 4년간 선수금 규모는 4조 7728억원에서 2조원이 증가했고, 가입자 수는 516만 명에서 700만명으로 증가했다. 상조 시장은 대형사 중심의 견실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따라 상조상품 가입 경로가 다양해졌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상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2월 상조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원라이프, 웅진프리드라이프, 대명아임레디, 더케이예다함, 보람상조라이프, 더리본,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피플, 효원상조, 부모사랑, 보람재향상조 순으로 나타났다.
상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원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628 미디어지수 249,416 소통지수 115,850 커뮤니티지수 280,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5,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99,933과 비교해보면 8.29% 하락했다.
2위, 웅진프리드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85,196 미디어지수 131,172 소통지수 141,163 커뮤니티지수 130,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93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1,557과 비교해보면 11.53% 하락했다.
3위, 대명아임레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29 미디어지수 110,805 소통지수 111,439 커뮤니티지수 128,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3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0,830과 비교해보면 10.8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상조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교원라이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상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상조 브랜드 빅데이터 3,133,267개와 비교하면 8.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55% 상승, 브랜드이슈 14.84% 하락, 브랜드소통 7.47% 상승, 브랜드확산 15.4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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