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OK저축은행, 3위 한국투자저축은행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한국투자저축은행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1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298,8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645 미디어지수 831,429 소통지수 827,394 커뮤니티지수 623,398 소셜지수 374,8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3,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62,705와 비교해보면 10.08% 하락했다.
2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084 미디어지수 668,154 소통지수 795,839 커뮤니티지수 456,862 소셜지수 236,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5,9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48,265와 비교해보면 6.57%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2,576 미디어지수 129,213 소통지수 280,542 커뮤니티지수 431,500 소셜지수 139,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3,3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19,253과 비교해보면 20.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505,187개와 비교하면 1.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8% 상승, 브랜드이슈 5.40% 상승, 브랜드소통 7.91% 하락, 브랜드확산 6.53% 상승, 브랜드소셜 18.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한도조회하다, 적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주택담보대출, 커피적금, 사이다뱅크'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98%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