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경제

이윰 작가, AI 아트 예술론 신간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리 개최

김신 기자 | 입력 : 2026-01-09 17:41

"기술이 발전할수록 영성의 예술 시대가 열린다"

이윰 작가, AI 아트 예술론 신간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리 개최
[비욘드포스트 김신 기자] 현대미술가 이윰 작가가 생성형 AI 아트의 본격적 예술론을 담은 『AI 아트의 일곱 가지 창의성』(커뮤니케이션북스) 출간을 기념해 지난 1월 3일 오후 2시 서울 삼성동 언커먼 갤러리에서 'IMAGINE 2026 | AI 시대, 영혼의 창조성을 깨우다' 북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윰 작가는 30년간 현대미술 작업을 이어온 예술가로, 최근 4년간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험적 프로젝트를 통해 AI 아트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찾아가는 클래식 콘서트를 선사하는 드림라이프클래식팀과 AI 아트 콘텐츠 스튜디오인 이윰스페이스가 기획하고 언커먼 갤러리, AI 네트워크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메이드레종, 제이시스, 스완, 미보 치과 등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저자 북토크와 함께 드림라이프클래식팀이 AI 음악을 클래식으로 재해석한 공연으로 구성됐다. MC 겸 성악가 유정현을 비롯해 소프라노 윤정빈, 즉흥 피아노 연주자 송민지, 가수 이완수, 아트커뮤니케이터 김민지 등이 출연해 예술과 기술의 창조적 융합을 선보였다.

이윰 작가, AI 아트 예술론 신간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리 개최

1부에서는 팝송과 가곡, 클래식 성악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졌으며, 특히 이윰 작가의 AI 뮤직비디오 '팔레로피라' 영상과 함께 소프라노 윤정빈이 선사한 클래식 성악 무대가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AI 음악에 인간의 예술적 감성이 융합된 공연은 기술과 영혼의 조화를 생생하게 보여줬다.

2부는 아트커뮤니케이터 김민지의 진행으로 저자 이윰과 함께하는 북토크가 진행됐다. AI 시대의 예술론을 주제로 관객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며 책의 핵심 메시지를 공유했다.

3부에서는 이윰 작가의 AI 아트 세계관 <에덴의 서쪽>을 중심으로 피아니스트 송민지가 영상과 함께 즉흥연주로 해석한 곡을 들려줬다. 특별 출연으로 음악 그룹 힘네오팀의 즉흥 노래와 이윰 작가의 즉흥 스토리텔링이 어우러지며 관객들에게 AI 시대 예술과 영혼의 창조성에 대한 강렬한 영감을 선사했다.

이윰 작가, AI 아트 예술론 신간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리 개최

경기대 초빙교수이자 아트커뮤니케이터인 김민지는 "현대미술가가 AI에 직접 부딪치며 경험을 통해 탐구해 온 AI 아트의 미학을 책으로 풀어내고, 여기에 클래식 공연을 결합한 북콘서트는 아마 세계 최초의 시도일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AI로 작곡한 오페라 아리아를 소프라노가 재해석해 노래하고, 피아니스트가 실시간으로 상영되는 AI 아트 영상을 악보처럼 읽고 즉흥 연주로 표현한 무대는 그 어디서도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공연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차가운 AI 기술을 인간의 영감과 감성으로 품어 창작의 매체로 끌어올린 예술가의 치열한 시도가 미래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한 자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에 출간된 『AI 아트의 일곱 가지 창의성』은 2022년부터 4년간 진행한 작가의 실제 AI 아트 프로젝트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집필한 저서로, AI 시대 창작자가 갖춰야 할 창의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저자는 책에서 AI와 협업하며 세계관을 창조하는 새로운 인류를 '호모 제네시스(창세적 인간)'로 명명하고, 레이 커즈와일의 '기술적 특이점'에 대응하는 '신의 특이점' 개념을 제시했다. 이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오히려 인간 고유의 영적 본질과 창조적 권위가 부각된다는 역설적 통찰을 담고 있다.

책의 핵심인 '7 AI Creativity'는 상상력(Imagination), 영감(Inspiration), 지능(Intelligence) 등 일곱 가지 창의성을 제시한다. 각 장 끝에는 저작권 등록, 프롬프트 기록 등 '창작자 권리 보호를 위한 실천 메모'도 수록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높였다.

한편 IUMSPACE는 독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위해 1월 한 달간 '북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며, 작가의 작품 이미지가 담긴 '2026년 IUM AI ART 캘린더'를 우수 독자들에게 선물로 증정한다. 2025년 중앙미디어아트 공모전 대상 수상작 <신비화원도>를 비롯한 아트 컬렉션 이미지를 수록한 캘린더에 대해 이윰 작가는 "AI 아트가 보다 친밀한 삶의 예술로 다가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