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경제

올맘협동조합, 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5 소셜벤더 육성 사업’ 종료…로컬 기반 유통 모델 구축

김신 기자 | 입력 : 2026-01-12 14:33

올맘협동조합, 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5 소셜벤더 육성 사업’ 종료…로컬 기반 유통 모델 구축
[비욘드포스트 김신 기자] 올맘협동조합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의 ‘2025년 경기도 소셜벤더 육성 사업’을 통해 로컬 기반 유통 모델을 구축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올맘협동조합은 인플루언서 조합원들이 참여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기획, 상세페이지 제작, 유통까지 전 과정을 직접 담당하는 구조를 구축했다.

올맘협동조합은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의 소셜벤더 육성 사업 수행 기관으로 선정돼, 참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실질적인 판매 연계와 콘텐츠 제작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다. 특히 조합원 대부분이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특성을 살려,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상세페이지를 직접 제작하고 기존 외주 중심의 마케팅 방식과 달리 운영했다.

유통 단계에서는 온·오프라인 공동구매 ‘감자마켓’을 최종 판매 채널로 연계했다. 에어컨 청소, 냉장고 청소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까지 판매하는 구조를 구축해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서비스형 상품 유통도 가능하게 했다.

올맘협동조합은 이번 사업을 통해 로컬 기반 소셜벤더 모델을 운영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구조를 통해 참여기업의 부담을 낮추고 판로 확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유통 구조를 구현해,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형태의 로컬 유통 모델을 적용했다.

올맘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소셜벤더 육성 사업은 조합원들의 역량을 집약해 로컬 중심의 유통 모델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하남시를 대표하는 소셜벤더로서 로컬을 주제로 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맘협동조합은 2025년에도 지역 기반 기업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소셜벤더 역할을 강화하며, 로컬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실현하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