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생명의전화’ 12년간 자살위기상담 9,492건 진행, 119 출동 연계로 2,103명의 자살위기자 구조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구직을 위해 서울로 왔지만 작년에 코로나로 인해 직장을 잃고 살기가 쉽지 않네요. 신용이 좋지 않아 대출받기도 어렵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 너무 힘듭니다”, “열심히 취업준비 중인데 취직이 너무 힘들어요. 부모님은 지방에 계시고 저 혼자 서울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지내고 있는데 생활비도 감당할 수가 없어요” – ‘SOS생명의전화’로 걸려온 실제 자살위기상담 내용을 재구성함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이사장 이장우
, 이하 생명보험재단
)이 운영
12년차를 맞은 ‘
SOS생명의전화’ 누적 상담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 2011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
SOS생명의전화’ 상담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 지난
12년간 총
9,492건의 자살위기상담이 진행됐으며
, 이 중 투신 직전의 자살위기자를 구조한 건수는
2,103명에 달한다
.
‘
SOS생명의전화’는
자살을 고민 또는 시도하는 이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한강 교량에 설치된 긴급 상담 전화기다. 생명보험재단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20개 교량에 총
75대의 ‘
SOS생명의전화’를 설치하고
, 한국생명의전화와 함께
365일
24시간 전화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 또한 상담 시 긴급상황이 감지되면
119 구조대 및 경찰과 연계해 생명 구조 작업을 진행하며 상담과 구조가 동시에 이뤄지는 종합 자살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월별 자살사망 통계’ 및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 올해
1분기 자살 사망자 수는
3,229명으로 전년 동기간
2,957명 대비
9.2% 증가했다
.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
19이후 사회적 고립
, 경제적 어려움 등 사회·경제적 변화로 자살률이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하기도 했다
.
이처럼 생명보험재단은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서 자살의 기로에 놓인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
SOS생명의전화’를 운영하며
, 한국생명의전화와 소방
,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협업하며 자살예방 종합대응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
SOS생명의전화’ 소방
-경찰
Hot Line 연계를 통한 자살시도자 구조율은
2022년 기준 무려
99.6%에 이른다
.
◇ 12년째 한강 교량 위 자살위기자 손잡아준 ‘SOS생명의전화’… 위기상담 분석 결과는
‘
SOS생명의전화’ 이용자 성별을 살펴보면
, 남성이
5,404명
(57%)으로 여성
3,411명
(36%)에 비해
1,993명 많았다
. 연령대별로는
20대
3,075명
(32.4%), 10대
2,642명
(27.8%), 30대
616명
(6.5%) 순으로 나타났으며
, 1020 이용자가 전체 중
60%를 차지했다
.
상담 유형의 경우 친구 및 이성
, 직장생활 등 사회적 관계 맺기에 어려움이 있는 대인관계·적응 관련 상담이
2,399건
(20.2%)으로 가장 많았고 진로 및 학업 관련 고민
2,185건
(18.4%), 무력감
, 고독 등 인생 관련 상담이
1,845건
(15.6%)으로 뒤를 이었다
. ‘
SOS생명의전화’를 가장 많이 찾는 시간대는 교량 내 인적이 드문 밤
9시부터 자정까지
2,445건
(25.8%)이었으며
, ‘
SOS생명의전화’로 위기 상담 전화가 가장 많이 걸려 온 곳은 마포대교가
5,609건
(59.1%)으로 가장 높았다
.
생명보험재단 이장우 이사장은 “생명보험재단은
2011년부터
12년간 ‘
SOS생명의전화’를 꾸준히 운영하며 자살예방 종합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 자살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며 “코로나
19 일상회복 후에도 경제불황 등과 맞물려 심리적
,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우울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 생명보험재단은 코로나 이후 드러나고 있는 사회적 문제에 집중하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 생명보험재단은 ‘
SOS 생명의전화’뿐만 아니라 청소년·청년 등 연령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자살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지난
1월 청소년 고민나눔 플랫폼 ‘힐링톡톡’을 오픈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곰돌이 아바타
, 대학생 멘토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자신의 마음을 진단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 2017년
9월부터
SNS 기반 청소년 종합상담시스템 ‘다들어줄개’를 운영하며 전용 앱
, 카카오톡 등으로
24시간 모바일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 또한
2030세대를 위한 마음 치유 플랫폼 ‘플레이라이프’를 통해 청년들의 정신건강 회복을 돕는 각종 콘텐츠 및 참여형 프로그램
, 뉴스레터 등을 제공하며 생명존중 문화 확산 및 자살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에 삼성생명
, 교보생명
, 한화생명 등
19개의 생명보험회사들이 협력하여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 선도적인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건강한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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