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로젠택배, 3위 한진택배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0월 택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로젠택배, 3위 한진택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8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2,459,5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택배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롯데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우체국택배, 경동택배, CJ대한통운 택배, 대신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건영택배 순이었다.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7,790 소통지수 1,501,778 커뮤니티지수 2,003,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3,4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66,981과 비교해보면 36.30% 상승했다.
2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4,884 소통지수 1,324,897 커뮤니티지수 1,540,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0,44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69,968과 비교해보면 19.60% 상승했다.
3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9,988 소통지수 1,140,361 커뮤니티지수 1,078,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9,00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14,528과 비교해보면 12.14% 상승했다.
4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4,357 소통지수 908,949 커뮤니티지수 994,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7,78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58,694와 비교해보면 2.73% 상승했다.
5위, 경동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820,566 소통지수 435,281 커뮤니티지수 558,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4,0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87,778과 비교해보면 7.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택배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065,282개와 비교하면 11.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62% 상승, 브랜드소통 0.37% 상승, 브랜드확산 17.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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