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예술의전당, 2위 대한체육회, 3위 한국관광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11일부터 9월 11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2,278,6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예술의전당, 대한체육회,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순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8,866 미디어지수 681,948 소통지수 548,218 커뮤니티지수 1,434,317 사회공헌지수 125,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98,8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85,336과 비교해보면 35.85% 상승했다.
2위, 대한체육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4,330 미디어지수 369,440 소통지수 770,363 커뮤니티지수 1,075,836 사회공헌지수 397,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7,1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963,957과 비교해보면 55.67% 하락했다.
3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6,777 미디어지수 980,507 소통지수 472,525 커뮤니티지수 344,789 사회공헌지수 129,4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4,01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75,461과 비교해보면 16.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예술의전당 ( 대표 장형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151,111개와 비교하면 26.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5% 하락, 브랜드이슈 27.11% 하락, 브랜드소통 31.99% 하락, 브랜드확산 34.34% 하락, 브랜드공헌 7.2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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