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D현대중공업, 2위 HD한국조선해양, 3위 한화오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4일부터 11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023,79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한국카본,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310 미디어지수 128,864 소통지수 514,977 커뮤니티지수 854,228 시장지수 4,151,987 사회공헌지수 909,4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84,79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82,769와 비교해보면 19.74% 상승했다.
2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617 미디어지수 155,584 소통지수 525,259 커뮤니티지수 828,197 시장지수 3,362,783 사회공헌지수 452,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5,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00,420과 비교해보면 19.24% 상승했다.
3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306 미디어지수 563,285 소통지수 215,476 커뮤니티지수 466,431 시장지수 2,425,236 사회공헌지수 296,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1,94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460,465와 비교해보면 6.6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현대중공업 ( 대표 이상균, 노진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06,020개와 비교하면 3.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90% 하락, 브랜드이슈 6.65% 하락, 브랜드소통 46.39% 상승, 브랜드확산 27.29% 하락, 브랜드시장 3.05% 상승, 브랜드공헌 104.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