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KCC,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209,3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한샘, KCC, 동화기업, LX하우시스, KCC글라스, 파세코, 삼목에스폼, 벽산, 하츠, 현대리바트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576,346 미디어지수 603,465 소통지수 838,037 커뮤니티지수 572,686 시장지수 1,047,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7,9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43,582와 비교해보면 5.64% 상승했다.
2위,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693 미디어지수 159,415 소통지수 273,346 커뮤니티지수 152,344 시장지수 1,951,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4,24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18,882와 비교해보면 3.26%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2,579 미디어지수 75,628 소통지수 76,314 커뮤니티지수 123,174 시장지수 464,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2,4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92,370과 비교해보면 8.9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유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697,118개와 비교하면 4.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5% 상승, 브랜드이슈 9.55% 상승, 브랜드소통 36.38% 상승, 브랜드확산 1.92% 상승, 브랜드시장 8.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