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욘드포스트

검색

닫기

종합

[인터뷰] K-POP 스타 산실 아이비실용음악학원 강남캠퍼스 유승한 대표·김예은 본부장

2025-01-10 17:28:00

[비욘드포스트 김신 기자] 요즘 K-POP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로 대단하다. 이에 따라 아이돌을 육성하고 배출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많이 노출되고 있어 일반인들도 쉽게 정보를 알 수 있지만, K-POP 스타들의 시작이 되는 연습생을 교육하고 엔터테인먼트로 보내는 ‘아이돌 아카데미’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려진 것이 없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가장 많은 아이돌 스타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한 ‘아이비실용음악학원 강남N캠퍼스’를 방문해 유승한 대표 및 김예은 본부장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아이비실용음악학원 유승한 대표원장
아이비실용음악학원 유승한 대표원장

Q. 아이비와 본인들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비실용음악학원의 대표원장 유승한, 그리고 아티스트육성본부 김예은 본부장입니다. 아이비는 아이돌 지망생들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오디션 준비 전문 아카데미로 어느덧 12년의 연혁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서울 강남, 강서, 강동, 그리고 인천 계양, 청라, 일산, 익산, 울산 등 8개의 캠퍼스를 보유한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실용음악학원 전문 아카데미입니다. 저희 둘이 같이 일을 한 것은 어느덧 8년 차인데, 그동안 몇명인지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학생들을 함께 지도하였고, 강남과 인천 직영원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아이비 출신 아이돌들은 누구인가요?

유승한 대표> 서수진, 에이티즈 강여상, 우주소녀 유연정, 이루다, 트레져의 박정우, 소정환, 더뉴식스 최태훈, 클라씨 홍혜주, 모모랜드 주이, 싸이커스 함진식, 드림노트 미소, 보니 등 약 40여 명의 데뷔자가 아이비의 오디션 클래스를 수강했으며, 이 중 많은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였습니다.

아이비실용음악학원 아티스트육성본부 김예은 본부장
아이비실용음악학원 아티스트육성본부 김예은 본부장

Q : 아티스트육성본부는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김예은 본부장> 아티스트육성본부는 아이비 모든 캠퍼스의 아이돌 지망생들을 관리하며, SM, YG, JYP, 하이브, 카카오 등 국내의 거의 모든 엔터테인먼트들과의 협력 업무를 담당하여 수강생들이 데뷔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 핵심 부서입니다.

일반적인 학원들에서도 요즘은 흔히 오디션들을 볼 수 있지만, 오디션 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이, 성별, 개인적인 특성 등에 맞추어 최적의 회사를 컨텍하고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가장 빠른 데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Q : 아이비가 일반적인 보컬이나 댄스학원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김예은 본부장> 일반적인 학원들에서도 흔히 보컬이나 댄스 수업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이돌이라는 직업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는 면'입니다. 최근 민희진, 이혜인 님 등의 영향으로 '비주얼디렉터'라는 포지션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아이비는 정상급 엔터테인먼트와 동일하게 다이어트 관리 및 스타일링 등 아이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비주얼에 대한 관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만 해도 오디션은 흔히 찾을 수 있지만 문제는 '합격'입니다. 무작정 노래나 춤 연습을 한다고 합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들을 지망하는 만큼, 무대와 팬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적 외적인 모든 부분을 통합하여 하나의 캐릭터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아티스트육성본부의 간부들은 정기적으로 음악방송 및 공연을 현장에서 직접 모니터링하며, 트렌드에 맞는 레슨과 디렉팅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유승한 대표> 아마 현존하는 모든 직업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직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과 다르게 더 이상 '특별한 사람'들의 직업이라 생각하진 않으며, 그동안 어찌 보면 너무나 평범했던 우리 학생들이 스타가 되어 가는 모습을 오랫동안 지켜보면서 어찌 보면 요즘 아이돌이라는 직업은 '평범한 사람'들이 하는, '특별한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성공과 마찬가지로 운이 따라주고, 타이밍이 맞는다면,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운을 받아들일 수 있을 준비는 되어 있어야겠죠.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연습하고 있을 아이비의 많은 학생들과, 임직원분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편 아이비실용음악학원 강남 N캠퍼스는 강남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이돌 지망생들을 위한 오디션클래스와 실용음악과 입시 준비를 위한 입시클래스, 그리고 프로듀서 지망생들을 위한 미디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헤드라인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