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3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카드 체크카드, 2위 KB국민카드 체크카드, 3위 현대카드 체크카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3,040,5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5년 3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케이뱅크, 삼성카드, IBK기업은행, 카카오페이, 롯데카드, 우리카드, 우체국, MG새마을금고 체크카드 순이었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677,548 미디어지수 626,019 소통지수 956,120 커뮤니티지수 201,0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0,72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07,498과 비교해보면 6.64% 상승했다.
2위, KB국민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537 미디어지수 582,577 소통지수 486,387 커뮤니티지수 148,5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6,0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02,025와 비교해보면 12.41% 상승했다.
3위, 현대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204 미디어지수 251,071 소통지수 718,658 커뮤니티지수 220,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2,75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66,614와 비교해보면 1.7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체크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4,060,446개와 비교하면 7.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28% 상승, 브랜드이슈 9.56% 하락, 브랜드소통 26.40% 하락, 브랜드확산 8.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