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3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용보증기금,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서민금융진흥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1,399,1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중소기업은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예금보험공사, 한국벤처투자,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한국투자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순이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용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9,744 미디어지수 853,784 소통지수 872,759 커뮤니티지수 220,280 사회공헌지수 649,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5,8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27,627과 비교해보면 27.67% 상승했다.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2,377 미디어지수 741,766 소통지수 882,336 커뮤니티지수 1,111,591 사회공헌지수 424,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12,3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09,518과 비교해보면 11.14% 상승했다.
3위,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3,734 미디어지수 665,318 소통지수 576,866 커뮤니티지수 421,842 사회공헌지수 477,5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5,30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98,233과 비교해보면 11.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용보증기금 ( 대표 최원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7,583,975개와 비교하면 10.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1% 하락, 브랜드이슈 30.01% 상승, 브랜드소통 19.33% 상승, 브랜드확산 1.76% 상승, 브랜드공헌 40.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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