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전자베스트샵, 2위 롯데하이마트, 3위 전자랜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개 전자유통점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의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404,5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전자유통점은 국내 가전 유통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LG전자베스트샵,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스토어 등 4사의 2021년 합산 매출 규모는 11조 4500억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가전 유통시장은 코로나19 특수가 시들해진 데다 금리 인상 등으로 예년보다 정체 또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온라인 채널 강화와 프리미엄 가전 판매로 승부를 걸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전자베스트샵,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스토어 순으로 나타났다.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베스트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985 미디어지수 151,084 소통지수 367,575 커뮤니티지수 323,239 사회공헌지수 12,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9,71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48,897과 비교해보면 1.14% 상승했다.
2위, 롯데하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453 미디어지수 95,745 소통지수 340,284 커뮤니티지수 267,665 사회공헌지수 90,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8,29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44,982와 비교해보면 13.41% 상승했다.
3위, 전자랜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402 미디어지수 96,398 소통지수 278,454 커뮤니티지수 229,763 사회공헌지수 34,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5,07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18,557과 비교해보면 1.65% 하락했다.
4위, 삼성스토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914 미디어지수 64,018 소통지수 139,412 커뮤니티지수 154,086 사회공헌지수 18,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1,536과 비교해보면 8.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베스트샵 ( 대표 조주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유통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353,973개와 비교하면 1.5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28% 하락, 브랜드이슈 9.20% 상승, 브랜드소통 4.40% 상승, 브랜드확산 5.61% 상승, 브랜드공헌 1.3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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