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보청기, 2위 디펜드 성인기저귀, 3위 뉴케어 시니어영양식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시니어 제품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의 시니어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 3,732,078개를 분석했다.
우리나라는 2025년에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어가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된다. 시니어 관련 서비스와 제품이 관심을 커지고 있다. 시니어 제품 브랜드중에서 성인 기저귀, 보청기, 영양식, 안마기, 보행기, 찜질기, 침대, 지팡이 브랜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4월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대한 보청기, 디펜드 성인기저귀, 뉴케어 시니어영양식, 세기 보청기, 정성 성인기저귀, 뷰티풀라이프 성인기저귀, 스타키 보청기, 휴플러스 시니어 안마기, 코지워커 성인용보행기, 오티콘 보청기, 참사랑 성인기저귀, 시그니아 보청기, 애슬론 성인용보행기, 애니릴리프 성인기저귀, 핫서클 시니어 안마기, 케어웰 시니어영양죽, 포낙 보청기, 와이덱스 보청기, 벨톤 보청기, 네비게이터 성인용보행기, 키퍼스 성인기저귀, 유니트론 보청기, 아이온 지팡이, 아오스 시니어 찜질기, 다나은 시니어 찜질기, 웰더스 시니어침대, 레보텍 지팡이, 허브결 시니어 찜질기, 이끌랩 지팡이, 살졸 성인용 보행기 순으로 분석됐다.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 보청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88,068 소통지수 128,582 커뮤니티지수 256,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40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62,224와 비교해보면 2.42% 상승했다.
2위, 디펜드 성인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62,115 소통지수 264,102 커뮤니티지수 115,5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7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66,546과 비교해보면 33.72% 하락했다.
3위, 뉴케어 시니어영양식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780 소통지수 148,538 커뮤니티지수 172,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0,92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90과 비교해보면 16.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 보청기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시니어 제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시니어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 4,432,895개와 비교하면 15.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86% 하락, 브랜드이슈 0.08% 하락, 브랜드소통 21.0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4월 시니어 제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 보청기는 링크분석에서 '제작하다, 검사하다, 상담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렌탈 보청기, 이매진 보청기, 맥소 보청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2.0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