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래미안, 3위 롯데캐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6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5,492,1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래미안, 롯데캐슬, 푸르지오, 수자인, 아테라, e편한세상, 호반베르디움, 아이파크, 더샵, 자이, 더플래티넘, 하늘채, 서희스타힐스, SK뷰, 데시앙, 센트레빌, 코아루, 위브, 스위첸, 우미린, 한화포레나, 벽산블루밍, 리슈빌, 동문굿모닝힐, 에피트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59,170 미디어지수 851,566 소통지수 1,696,674 커뮤니티지수 1,373,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0,62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64,604와 비교해보면 5.72% 하락했다.
2위, 래미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120 미디어지수 388,229 소통지수 1,187,227 커뮤니티지수 973,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3,9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08,800과 비교해보면 0.93% 상승했다.
3위, 롯데캐슬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986 미디어지수 452,548 소통지수 701,931 커뮤니티지수 930,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2,39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13,415와 비교해보면 4.0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6,358,800개와 비교하면 3.2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 하락, 브랜드이슈 3.10% 하락, 브랜드소통 0.78% 상승, 브랜드확산 8.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