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5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성심당, 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3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12일부터 5월 12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05,5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5년 5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이성당, 삼송빵집, 크리스피크림, 태극당, 홍루이젠, 앤티앤스, 곤트란쉐리에, 롤링핀, 몽슈슈, 핫브레드, 코코호도, 명문제과, 타르타르, 못난이꽈배기, 블럭제빵소, 한스케익, 김영모 과자점, 미스터도넛, 코롬방제과, 빵다방, 스트릿츄러스, 한나식빵, 브레댄코, 맘모스제과, 심봉사도로케, 맘스케익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3,869 소통지수 809,170 커뮤니티지수 761,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14,16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11,062와 비교해보면 8.22% 하락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1,080 소통지수 753,553 커뮤니티지수 426,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0,7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12,814와 비교해보면 2.66% 하락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829,414 소통지수 450,167 커뮤니티지수 205,6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5,2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79,335와 비교해보면 0.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성심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679,642개와 비교하면 5.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7% 하락, 브랜드소통 1.03% 상승, 브랜드확산 2.6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