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종훈 기자] CJ제일제당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감소했다. 다만 K-푸드의 열풍에 CJ제일제당의 대표 식품 브랜드 비비고 등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며 실적 감소를 줄였다.
13일 CJ제일제당은 올해 1분기 매출 4조3625억원, 영업이익 246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 영업이익은 7.8% 줄었다. 자회사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 7조2085억원, 영업이익 333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1%, 영업이익은 11.4% 감소했다.
식품사업 부문에서 부진이 실적 감소에 큰 영향을 줬다. 식품사업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2조9246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 이익은 1286억원으로 30.0%나 줄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국내에서 가공식품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온라인 매출이 33% 성장 했음에도 내수 소비 부진이 지속되며 매출 정체를 나타냈다"면서 "올해 설 명절이 평년보다 빨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4분기에 일부 반영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K-푸드 신영토 확장이 속도를 내면서 해외 실적은 선방했다.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4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늘었다.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의 인지도가 계속 올라가면서 북미를 비롯해 유럽과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고른 성장을 이어갔다. 해외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에서는 매출 1조2470억원을 달성했다. 상온 가공밥(39%), 피자(10%), 롤(23%) 등이 전년 대비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신영토 확장의 핵심 지역인 유럽과 오세아니아는 주요 대형 유통채널 입점과 제품 카테고리 확장에 힘입어 매출이 각각 36%, 25% 증가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에서 만두, 핫도그, 고추장 및 쌈장 등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오세아니아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 콜스에 이어 IGA 입점한 덕분이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각국의 시장 환경과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전략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초, 최고, 차별화의 ‘온리원 정신’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수익성 극대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