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콘텐츠LAB이 20~40대 남녀 직장인 1,252명을 대상으로 ‘연봉이 높아도 다니고 싶지 않은 회사’를 주제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34.5%가 ‘부도덕한관리자나임원이 있는 회사’에는아무리연봉이높아도이직이나취업을고려하기 어려울것이라고답했다.
특히 이 같이 응답한 비율은 40대이상(30.8%)보다 20대(36.4%)와 30대(34.5%) 직장인이 더 높게 나타났다. 공정을매우큰가치로여기는 MZ세대에게불공정한임원, 상식에 어긋나는관리자는참을수없는존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나와맞지않는회사의운영방식및가치관’(33.9%)이꼽혔다. 젊은 세대가 직장을 선택할 때 ‘먹고사는문제’보다‘일하는방식’이나‘가치관의공유’가더중요한기준이됐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밖에△공정하지않은보상체계(30.6%) △방향성없는업무지시(25.6%) △무기력한사내분위기(15.4%) 등도이직을고민하게만드는요인이라고 답했다. 직장인에게는업무만큼이나일하는환경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직장 내 추구 가치’를 묻는 질문에는 전세대공통으로‘워라밸(Work-Life Balance)’(50.3%)을가장중요한가치로들었다. 특히 2030 절반이상이워라밸을최우선으로여긴다고답했다. MZ세대직장인들은‘회사에다닌다’는개념보다‘삶의균형속에서일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강하다는 분석이다.
또한직장인들은직장에서중요하게생각하는가치로‘인정·보상’(44.6%)과‘성장가능성’(35.3%)을꼽기도 했다. 40대이상은보상을 우선하는반면, 상대적으로 젊은층은성장가능성에가중치를 뒀다.
나아가 직장인들은 ‘업무 몰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조건’으로 ‘명확한목적과방향제시’(49.8%)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개인역량에맞는직무와업무량부여(48.2%) △성과에대한피드백과인정 (38.2%)이 뒤따랐다. ‘이일을왜 해야하는지’에대한공감과 설득은 물론나에게맞는역할을 부여하는 조직에 있을 때업무 몰입도가 높아질 것이라 기대했다.
각자가 추구하는가치에부합하는회사를어떻게알아보고 있는지에 대해선 많은 이들이‘입사전까지는알수없다’(51.8%)고응답했다. 따라서 직장인들은 △업계지인이나평판플랫폼을참고하거나(42.0%) △면접분위기를통해유추(35.3%)하는등의 노력을기울인다고 설명했다.
변지성 잡코리아 콘텐츠마케팅 팀장은 “직장인은회사에서‘일’만하지 않는다. 이제는 ‘어떤사람들과, 어떤분위기 속에서, 어떤가치를공유하며’일하는 지가중요한시대”라며 “단순히 회사의 이름값과 좋은 처우만 좇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가치관과 방향성, 개인의 성장 가능성까지 고려하는 직장인이 많아진 만큼 기업도 인사와 조직문화 측면에서 더 심도 있는 고민을 동반해야만 인재 유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