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예술의전당, 3위 대한체육회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6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관광공사, 2위 예술의전당, 3위 대한체육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12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2,876,6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6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관광공사, 예술의전당, 대한체육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저작권위원회, 스포츠윤리센터 순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192 미디어지수 888,331 소통지수 925,520 커뮤니티지수 595,042 사회공헌지수 368,8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6,9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82,768과 비교해보면 26.84% 상승했다.
2위,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924,443 미디어지수 521,834 소통지수 455,961 커뮤니티지수 884,511 사회공헌지수 276,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3,62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46,900과 비교해보면 3.96% 상승했다.
3위, 대한체육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820,616 미디어지수 562,332 소통지수 808,187 커뮤니티지수 440,914 사회공헌지수 212,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4,8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01,040과 비교해보면 67.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6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관광공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7,327,002개와 비교하면 14.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3% 상승, 브랜드이슈 26.05% 상승, 브랜드소통 23.81% 상승, 브랜드확산 12.69% 상승, 브랜드공헌 8.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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