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마트 디지털 혁신 나선다”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쿠폰큐는 개인슈퍼마켓 및 식자재마트 약
1,500개 점포를 대상으로 한
ESL(전자선반라벨
) 기반의 광고 플랫폼
‘사이니지
’(Signage) 신사업에 진출한다고
31일 밝혔다
. 쿠폰큐는 자사 대표 종이쿠폰 브랜드
‘원쿠폰
’을 기반으로 전국
6,000여 개의 종이쿠폰 가맹망을 확보하고 있다
.
쿠폰큐는
ESL 전문기업 솔루엠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가격 부담을 낮추는 한편
, ESL 디스플레이 외에 매장 내 주요 동선에 광고용 디지털
‘사이니지
’를 설치해 광고 수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RMN(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다
.
쿠폰큐의
‘ESL 사이니지
’는 월 구독 형태의
ESL 서비스를 도입하고
, 점포 내 주요 동선에
‘사이니지
’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여 광고 수익으로
ESL 비용을 상쇄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 이를 통해 매장점주는 실질적인 부담 없이 디지털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 광고주는 타깃 마트를 중심으로 한 정밀 타게팅이 가능해진다
.
쿠폰큐는 실제로 전국
12개 점포를 운영 중인
‘식자재왕도매마트
’와 사이니지 도입을 확정하고
, 8월 초 마포점에서의
POC(개념검증
)를 시작으로 신규 오픈 매장인 충남 홍성점
2호점을 포함한 전국
13개 매장으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
또한 쿠폰큐는 종이쿠폰 기반의
POS 연동 경험을 바탕으로
, 전국의 개인슈퍼마켓에
POS 시스템을 제공 중인 각 사들과 협업해 영업망을 확대하고
, POS사 입장에서도
ESL+광고 결합형 수익모델을 제안하며 상생 구조를 기획하고 있다
.
김성한 쿠폰큐 대표는
“종이쿠폰
, POS 연동
, 광고
, ESL 등 다양한 소형마트 접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점주와 소비자
, 광고주 모두가 윈윈하는 구조를 만들 것
”이라며
“ESL 사이니지를 시작으로 리테일테크 분야에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
”고 밝혔다
.
이어 그는
“이번 사업 모델은 쿠폰큐의 핵심 채널인
‘원쿠폰
’ 가맹점 확대는 물론
, 모회사가 운영중인 식재자마트 유통 플랫폼 큐마켓의 오프라인 가맹점 확장에도 기여할 전략적 기반이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