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화, 3위 LG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한화,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6일부터 8월 6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39,568,528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 한화, LG, 네이버, 쿠팡, 롯데, 현대자동차, 카카오, 농협, 두산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64,667 소통지수 3,029,247 커뮤니티지수 3,101,028 사회공헌지수 94,069 소비자지수 2,061,395 ESG지수 209,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59,5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882,291과 비교해보면 66.95% 상승했다.
2위, 한화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916,828 소통지수 3,124,649 커뮤니티지수 2,826,214 사회공헌지수 37,446 소비자지수 729,194 ESG지수 84,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18,47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006,645와 비교해보면 52.98% 상승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26,035 소통지수 2,293,086 커뮤니티지수 2,967,459 사회공헌지수 41,711 소비자지수 1,311,160 ESG지수 115,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55,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23,520과 비교해보면 44.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4,597,244개와 비교하면 12.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3.42% 상승, 브랜드소통 19.99% 상승, 브랜드확산 8.98% 상승, 브랜드공헌 17.60% 상승, 브랜드소비 19.11% 상승, ESG지수 26.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