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대학·교육

세종대 영어데이터융합전공, ‘AI 번역 시대의 필수 역량: GATES’ 특강 진행

이봉진 기자 | 입력 : 2025-10-03 08:23

세종대 국제학부 영어데이터융합전공의 전문가 특강 ’AI 번역 시대의 필수 역량: GATES(Global AI Translation Editing Specialist)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세종대 국제학부 영어데이터융합전공의 전문가 특강 ’AI 번역 시대의 필수 역량: GATES(Global AI Translation Editing Specialist)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엄종화)는 국제학부 영어데이터융합전공이 지난 9월 16일 교내 광개토관에서 전문가 특강 ’AI 번역 시대의 필수 역량: GATES(Global AI Translation Editing Specialist)’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강을 진행한 대학영어연구소 소속 조성은 전문가는 전 산업 분야에서 국제화와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번역 시장 또한 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경이 필요 없는 AI 시대에 번역 시장에서 중요한 역량은 ‘MTPE(Machine Translation Post Editing)’라며, ‘AI를 활용해 언어를 가공·편집하는 능력이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최초 AI 번역 편집 공식 자격 과정 ‘GATES(Global AI Translation Editing Specialist)’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GATES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바탕으로 개발돼 실무 환경에서 필요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며, 대학생과 일반 학습자 대상의 3급부터 전문 번역가 대상의 1급까지로 구성된다.

조성은 전문가는 이번 특강에 대해 “여러 직업을 거쳐가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시대에, 나 자신의 정체성이 확실해야 한다”며, “GATES는 스펙뿐만 아니라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강에 참석한 세종대 국제학부 김지윤 학생은 “어문 계열의 취업 시 경쟁력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어문 계열이 AI와 결합하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추후 GATES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종대 영어데이터융합전공은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MTPE 역량 강화를 위한 번역-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이론과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이론 부분은 조성은 전문가가 강의를 맡고, 실습은 AI 번역 기업 ‘솔트룩스이노베이션’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사전교육 1회 이수 후 재택 실습이 가능하며, 참여 학생에게는 인당 약 2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bjle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학·교육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