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하나카드, 3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0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카드 체크카드, 2위 하나카드 체크카드, 3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051,5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5년 10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신한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카카오페이, IBK기업은행, 우체국 순이었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496 미디어지수 562,814 소통지수 783,479 커뮤니티지수 332,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7,2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761,418과 비교해보면 25.86% 하락했다.
2위, 하나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267 미디어지수 804,027 소통지수 631,713 커뮤니티지수 347,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1,13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80,979와 비교해보면 75.87% 상승했다.
3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273 미디어지수 359,478 소통지수 522,834 커뮤니티지수 362,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7,84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43,812와 비교해보면 4.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체크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5,249,511개와 비교하면 20.9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5.61% 하락, 브랜드이슈 12.33% 하락, 브랜드소통 0.52% 하락, 브랜드확산 28.5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