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이엠뱅크, 3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0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협은행 정기예금, 2위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3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9일까지의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21,408,9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대로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예금이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기에 다른 예금보다 이자가 높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돈을 넣는다면,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어놓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0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농협은행, 아이엠뱅크, SBI저축은행, 케이뱅크,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OK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88,227 미디어지수 629,237 소통지수 448,473 커뮤니티지수 438,1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4,08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27,333과 비교해보면 6.08% 하락했다.
2위,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727 미디어지수 301,784 소통지수 453,990 커뮤니티지수 466,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0,86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8,457과 비교해보면 11.88% 상승했다.
3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616 미디어지수 338,945 소통지수 342,494 커뮤니티지수 308,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4,9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8,419와 비교해보면 10.2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9,526,479개와 비교하면 9.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62% 하락, 브랜드이슈 24.06% 상승, 브랜드소통 25.00% 상승, 브랜드확산 12.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