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이엠뱅크, 3위 IBK기업은행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NH농협은행, 2위 아이엠뱅크, 3위 IBK기업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씨티은행,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분석결과는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1,086,5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씨티은행,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 대표 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590 미디어지수 592,806 소통지수 604,244 커뮤니티지수 185,588 사회공헌지수 389,768 ESG지수 152,671 CEO지수 30,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3,2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88,386과 비교해보면 11.94% 하락했다.
2위, 아이엠뱅크 ( 대표 황병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814 미디어지수 526,592 소통지수 403,296 커뮤니티지수 558,325 사회공헌지수 111,618 ESG지수 53,349 CEO지수 57,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4,0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71,424와 비교해보면 42.63% 하락했다.
3위, IBK기업은행 ( 대표 김성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652 미디어지수 178,003 소통지수 470,391 커뮤니티지수 284,254 사회공헌지수 179,074 ESG지수 138,156 CEO지수 26,5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1,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62,642와 비교해보면 50.6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NH농협은행 ( 대표 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3,284,080개와 비교하면 52.3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91% 하락, 브랜드이슈 39.36% 하락, 브랜드소통 47.42% 하락, 브랜드확산 57.93% 하락, 브랜드공헌 50.20% 하락, ESG평가 42.28% 하락, CEO평가 67.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실천하다, 출범하다, 획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대박적금, 올원사장님, 인터넷뱅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9.40%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