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방탄소년단,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2월 23일부터 1월 23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9,957,750개를 추출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뉴진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브, 세븐틴, (여자)아이들, NCT, 소녀시대, 빅뱅,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1,394 미디어지수 2,503,541 소통지수 1,637,089 커뮤니티지수 3,107,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0,011로 분석됐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024 미디어지수 1,219,897 소통지수 2,876,046 커뮤니티지수 3,335,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6,573으로 분석됐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334 미디어지수 504,057 소통지수 1,711,502 커뮤니티지수 2,357,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65,510으로 분석됐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028 미디어지수 899,212 소통지수 912,574 커뮤니티지수 1,352,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8,364로 분석됐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210 미디어지수 632,032 소통지수 856,473 커뮤니티지수 1,371,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6,09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2년 2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93,006,397개와 비교하면 7.4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5% 하락, 브랜드이슈 11.43% 하락, 브랜드소통 3.80% 하락, 브랜드확산 34.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돌파하다, 사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OMG, 민지, Ditto'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05%를 기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