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휴마시스, 2위 큐렉소, 3위 랩지노믹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9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13,7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534,014개와 비교하면 3.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휴마시스, 큐렉소, 랩지노믹스, 티로보틱스, 뷰노, 바이오플러스, 아이센스, 딥노이드, 셀바스헬스케어, 디알텍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650 미디어지수 819,095 소통지수 652,755 커뮤니티지수 325,367 시장지수 27,3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2,2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520과 비교해보면 95.70% 상승했다.
2위, 큐렉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460 미디어지수 559,082 소통지수 488,228 커뮤니티지수 222,017 시장지수 58,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7,85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23,366과 비교해보면 15.59% 하락했다.
3위, 랩지노믹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684 미디어지수 535,899 소통지수 480,467 커뮤니티지수 212,215 시장지수 72,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4,66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86,121과 비교해보면 90.12% 상승했다.
4위, 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817 미디어지수 506,271 소통지수 451,219 커뮤니티지수 205,823 시장지수 41,7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6,87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55,620과 비교해보면 25.59% 상승했다.
5위,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255 미디어지수 455,446 소통지수 432,574 커뮤니티지수 164,119 시장지수 22,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8,3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93,925와 비교해보면 13.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휴마시스 ( 대표 김성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534,014개와 비교하면 3.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11% 상승, 브랜드이슈 14.11% 상승, 브랜드소통 12.29% 하락, 브랜드확산 23.12% 상승, 브랜드시장 3.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