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 4월 오픈한 ‘카톡설명서’ 방문자가 12월 현재 2200만 명을 돌파하고, 관련 콘텐츠 페이지 조회수가 6300만 회를 넘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4월 오픈한 ‘카톡설명서’의 모습. (사진 = 카카오 제공)
[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카카오는 지난 4월 오픈한 ‘카톡설명서’ 방문자가 12월 현재 2200만 명을 돌파하고, 관련 콘텐츠 페이지 조회수가 6300만 회를 넘었다고 19일 밝혔다.
‘카톡설명서’는 카카오톡 신규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등을 알려주고, 사용자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오픈한 페이지로 올해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사용자들은 카톡설명서에서 90개의 카카오톡 신규 기능과 활용팁을 볼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신규 기능과 사용자가 몰랐던 유용한 기능/활용팁 등을 알 수 있다.
사용자들은 90개 콘텐츠마다 제공되는 피드백 버튼으로 해당 기능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카카오톡 팀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는 사용자들이 총 65만여 개의 누적 피드백을 남겼으며, 65만 개 중 84%가 ‘유용하다’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또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카톡설명서 콘텐츠로는 ‘예약 메시지’였으며, 많이 검색한 콘텐츠는 ‘친구 추가 방법’, 사용자 간 많이 공유한 콘텐츠는 ‘공감스티커’ 기능이라고 소개했다.
카카오 양주일 카카오톡 부문장은 “올해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더해지고 불편과 부담이 개선되는 것을 넘어 모두의 대화가 편해질 수 있도록 2024년에도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