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3년 4분기 연결 매출 2조 1711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1892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8.7%다.
2023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 늘어난 8조 1058억 원으로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8조 원을 넘어섰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5019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2%다.
별도 기준 2023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7% 늘어난 2조 6262억 원이고,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5674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21.6%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2023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 121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 원을 기록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프리미엄 선물 라인업 확장, 개인화 마케팅 강화 등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사내독립기업 전환 이후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881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521억 원을 기록했다.
2023년 4분기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조 494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2134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66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306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2023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 9819억 원을 기록했다.
2023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6% 증가한 7조 6039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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