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두산밥캣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24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56,7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레인보우로보틱스,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에스에프에이, 태광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1,416 미디어지수 514,313 소통지수 523,097 커뮤니티지수 639,970 시장지수 2,703,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32,10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81,136과 비교해보면 25.06% 하락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376 미디어지수 302,551 소통지수 484,080 커뮤니티지수 380,695 시장지수 1,358,0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4,76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97,686과 비교해보면 3.97% 상승했다.
3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12 미디어지수 93,042 소통지수 143,052 커뮤니티지수 140,389 시장지수 1,058,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9,46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83,295와 비교해보면 0.4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02,993개와 비교하면 3.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41% 하락, 브랜드이슈 18.16% 하락, 브랜드소통 15.54% 하락, 브랜드확산 30.63% 상승, 브랜드시장 1.6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