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금융지주, 2위 DGB금융지주, 3위 신한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18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0,780,9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순위는 하나금융지주, DG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J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853 미디어지수 504,738 소통지수 555,269 커뮤니티지수 446,148 사회공헌지수 391,6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5,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07,114와 비교해보면 11.10% 하락했다.
2위, DGB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982 미디어지수 496,481 소통지수 396,706 커뮤니티지수 322,496 사회공헌지수 400,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1,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98,849와 비교해보면 8.47% 상승했다.
3위, 신한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041 미디어지수 314,010 소통지수 227,629 커뮤니티지수 271,201 사회공헌지수 493,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3,13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24,668과 비교해보면 18.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금융지주 ( 대표 함영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1,475,962개와 비교하면 6.0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 상승, 브랜드이슈 29.15% 하락, 브랜드소통 7.62% 상승, 브랜드확산 6.53% 상승, 브랜드공헌 0.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