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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 획득…“인권 존중 경영 체계 구축”

신용승 기자 | 입력 : 2025-07-04 09:15

AI 활용 고충상담 챗봇·고충예방전담사 제도 등 운영 성과 인정받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중소벤처기업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취득하고 3일 인증패 수여식을 가졌다./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중소벤처기업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취득하고 3일 인증패 수여식을 가졌다./한국철도공사
[비욘드포스트 신용승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중소벤처기업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HRMS, Human Rights Management System) 인증은 조직이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세운 방침과 목표, 실행 요건의 적합 여부를 전문기관이 심사해 수여한다.
이번 인증은 코레일이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에 기반해 인권존중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인권경영의 실행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충상담 챗봇 ‘K-안심e’ ▲인권경영지수 신설 ▲임금피크제 직원의 ‘고충예방전담사’ 제도 운영 등이 코레일만의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권영주 코레일 인재경영본부장은 “앞으로도 인권경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선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될 수 있도록 인권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제도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신용승 기자 credit_v@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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