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수력원자력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수력원자력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7일부터 7월 7일까지의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9,829,7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에너지재단 순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6,893 미디어지수 2,141,210 소통지수 1,848,473 커뮤니티지수 788,387 사회공헌지수 528,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63,0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896,565와 비교해보면 28.51% 상승했다.
2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0,148 미디어지수 1,461,142 소통지수 1,559,922 커뮤니티지수 746,856 사회공헌지수 507,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85,84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94,284와 비교해보면 36.42% 상승했다.
3위, 한국수력원자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7,428 미디어지수 1,650,133 소통지수 1,750,109 커뮤니티지수 1,216,320 사회공헌지수 229,9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3,92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815,290과 비교해보면 0.0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동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2,436,230개와 비교하면 10.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15% 상승, 브랜드이슈 3.07% 상승, 브랜드소통 8.37% 상승, 브랜드확산 8.85% 상승, 브랜드공헌 12.6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