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3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7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국민연금공단,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3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8일부터 7월 8일까지의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1,238,0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7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한적십자사, 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순이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9,380 미디어지수 2,568,995 소통지수 2,922,222 커뮤니티지수 2,076,147 사회공헌지수 222,7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19,48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525,745와 비교해보면 3.74% 상승했다.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1,690 미디어지수 2,054,731 소통지수 2,656,132 커뮤니티지수 1,373,247 사회공헌지수 436,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01,9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04,447과 비교해보면 11.55% 상승했다.
3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3,336 미디어지수 1,965,979 소통지수 1,192,870 커뮤니티지수 385,742 사회공헌지수 98,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6,7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91,121과 비교해보면 133.1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7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국민연금공단 ( 대표 김태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9,658,942개와 비교하면 19.4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27% 상승, 브랜드이슈 28.72% 상승, 브랜드소통 10.30% 상승, 브랜드확산 28.55% 상승, 브랜드공헌 5.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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