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토지주택공사,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9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토지주택공사,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의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949,7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9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부동산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주택관리공단, 국토안전관리원, 건설기술교육원, 국가철도공단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3,551 미디어지수 4,117,591 소통지수 4,099,602 커뮤니티지수 1,138,920 사회공헌지수 957,0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86,75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947,844와 비교해보면 18.74% 상승했다.
2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922 미디어지수 1,776,075 소통지수 1,363,928 커뮤니티지수 675,900 사회공헌지수 265,4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2,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89,980과 비교해보면 2.33% 상승했다.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0,424 미디어지수 1,205,122 소통지수 1,384,211 커뮤니티지수 788,410 사회공헌지수 378,6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56,84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788,146과 비교해보면 35.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9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함진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8,001,512개와 비교하면 25.7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80% 하락, 브랜드이슈 34.75% 하락, 브랜드소통 30.40% 하락, 브랜드확산 4.06% 하락, 브랜드공헌 3.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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