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는 22일 각각 컨소시엄을 꾸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기반 항공 이동 서비스다. 도심에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가 가능해 미래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여겨진다.
국토부는 실증사업을 2단계에 걸쳐 추진한다. 1단계는 전남 고흥에 있는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UAM 전용 시험장, 운용 시스템, 통신망 등을 구축해 기체 안전성과 UAM 각 요소의 통합 운용성을 검증한다.
2단계로는 2024년 도심지역에서 실증을 하기로 했다. 이후 2025년에 UAM을 상용화한다는 구상이다.
SK텔레콤과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이 참여하는 ‘K-UAM 드림팀’은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기체·운항 분야는 SKT, 버티포트(UAM 전용 이착륙장) 분야는 한국공항공사,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이 주도적으로 맡는다.
SKT는 전략적 파트너인 글로벌 UAM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의 실제 UAM 기체로 안전성을 검증한다.
4G·5G 기반의 UAM 특화 상공망을 활용해 UAM 운항 고도인 300~600m 상공에서 통신 품질도 테스트한다.
티맵모빌리티와의 협력을 통해 UAM과 지상 교통을 하나의 서비스로 연결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아울러 오는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3에서 UAM 서비스와 기술을 선보인다. 예약부터 기체 탑승에 이르는 UAM 서비스 가상 체험을 제공하고 UAM 운항 관리시스템과 특화 상공 통신망 등 기술을 소개한다.
KT는 현대차,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2024년 상반기 실증 비행을 수행할 예정이다.
KT는 UAM 통신환경을 검증하고, UAM 교통관리(UATM) 시스템과 UAM 데이터 공유플랫폼을 통합운용환경에서 연동·실증한다. 현대차는 UAM 기체를, 현대건설은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개발을 맡는다.
이와 함께 KT 인공지능(AI) 및 5G 통신기술을 UAM 교통관제 분야와 상공 통신망에 적용해 비행의 안전성을 높이며, UAM 상용화에 필요한 기술을 계속해서 준비한다는 계획이다.